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꿈을 열어 주는 진로 독서

지인이 10년 이상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면서 몹시 괴로웠다고 한다. 힘겨움을 이겨 내지 못하는 의지 뱍약 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자신이 도태된 거 같기도 하고 마음이 편치 않았다고 한다. 그러다 진도독서를 접하면서 그 동안 적성에 맞지 않은 회사를 10년이 다니게 된 걸 알게 되서 마음의 치유도 되고 다시 적성에 맞는 새로운 일을 알아보고 있다고 했다.   20년 넘게 정말 열심으로 다니던 직장생활이 근래에 들어 회의적으로 느껴지고 이 일을 계속 해야 할지 말지 고민스러웠던 차에 지인의 이야기를 듣고 이 책을 집었다. 책을 읽으면서 저절로 나를 돌아 보게 되었다. 직업 이라는 것도 결국 나와 밀접한 나의 일부가 아닐까? 나의 가치관, 나의 성격 유형, 나의 다중지능, 나의 흥미 등을 고려하여 한다는 내용을 읽으면서 나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직장에 처음 들어 왔을 때의 초심을 떠올리게 하였고  꿈 많던 20대를 회상하게 해 주었다.   지금 나는 앞으로의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폭 넓은 시야를 제공해 준다.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고려 해야 할 것들 그리고 일을 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 소양을 기르기 위해 연관된 책들과 주인공의 이야기가 퍽 소상히 기재 되어 있다.   며칠 나에 대해서 뒤돌아 보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그리고 책에세 이야기 하는 것 처럼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doing) 가 아니라 어떤 존재로 살 것인가(being) 를 먼저 고민하라 (p302) 해야 겠다   사실 이책은 청소년을 위한 책이다. 요즘 중학교 1학년은 자율학년제가 되서 진로를 위한 탐색시간을 갖는다고 하는데 학생들이 이 책을 보면서 폭 넓은 선택을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으면 한다.   그리고, 청소년뿐만 아니라 취업을 앞둔 대학생이나 지금의 나처럼 오랫동안 직장 생활을 했지만 문득 이 길이 맞나 의문이 가는 어른들한테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  

2013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진로 독서 전문가가 들려주는 책과 진로 이야기‘어린 왕자’가 어른이 된다면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모모’에게는 무슨 직업이 가장 잘 어울릴까? 내 꿈을 열어 주는 진로 독서 는 한겨레신문에 연재되어 큰 사랑을 받았던 진로 독서 관련 글을 엮은 책이다. 독서 전문가인 저자는 어린 왕자 모모 같은 스테디셀러부터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 연을 쫓는 아이 같이 최근 사랑받는 작품까지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도서 30권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저자 및 줄거리 소개’를 기본으로 ‘책 속에서 진로 찾기’, ‘더 고민하기’, ‘나대로 책 읽기’, ‘내 꿈을 위해 한 걸음 더’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한 권의 책을 읽고 분석하여, 청소년들이 책 속에서 미래의 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개성, 강점을 알아내고, 더불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성과 자질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1장]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 책 속에서 나 찾기

내 가치관은 무엇일까? ― 이태석, 친구가 되어 주실래요?
나는 어떤 사람일까? ― 아지즈 네신, 당나귀는 당나귀답게
나는 왜 공부해야 할까? ― 오쿠다 히데오, 남쪽으로 튀어!
미래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 ― 앙리 지델, 코코 샤넬
삶의 재미는 어떻게 찾을까? ― 이영문, 사람이 주인이라고 누가 그래요?

[2장]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을까? ― 책에서 나의 강점 발견하기

직업을 찾기 위해 던진 여섯 가지 질문 ― 요안나 슈테판스카·볼프강 하펜마이어, 가슴 뛰는 삶의 이력서로 다시 써라
직관형 성격에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일까?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흥미를 전문성으로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모니카 페트, 행복한 청소부
자기 성찰 지능이 높다면 어떤 직업이 어울릴까? ― 미하엘 엔데, 모모
성격 유형에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 ― 윌리엄 캄쾀바·브라이언 밀러, 바람을 길들인 풍차 소년
언어적 지능에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 ― 러셀 베이커, 성장
남을 돕기 좋아하면 어떤 직업을 가지는 게 좋을까? ― 대니 서, 작은 실천이 세상을 바꾼다

[3장] 나는 무슨 준비를 해야 할까? ― 책에서 배우는 삶의 기초 능력

인간 속의 무한한 잠재성 ― 리처드 바크, 갈매기의 꿈
설득력을 높이는 의사소통 능력 ― 박상률, 인권 변호사 조영래
웃음을 통한 소통의 힘 ― 미셸 깽, 처절한 정원
일하는 보람과 가치 ― 김은식, 장기려, 우리 곁에 살다 간 성자
나를 긍정하는 자신감 ― 제인 베델, 세상을 바꾼 용기 있는 아이들
문제 해결 능력 기르기 ― 무하마드 유누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은행가
평범함 속에서 이끌어 내는 창조성 ― 타샤 튜더, 행복한 사람, 타샤 튜더
타인을 공감하는 능력 ― 피에르 신부, 단순한 기쁨
창의성과 전문성, 그리고 인성 ― 로렌스 엘리엇, 땅콩 박사

[4장] 내게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인성을 가꾸는 책 읽기

주도적인 삶의 자세 ― 우리 오를레브, 희망의 섬 78번지
끈기 있게 성공을 향해 ― 이미애, 사막에 숲이 있다
나를 넘어 우리에게 관심을 ― 마크&크레이그 킬버거, 나에서 우리로
모험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 ― 창신강, 열혈 수탉 분투기
세상을 보는 마음의 창 닦기 ― 포리스트 카터,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참된 부자가 되는 법 ― 트리나 폴러스, 꽃들에게 희망을
도덕성이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 ― 가트 린, 신념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 윌버포스
용서도 선택이다 ― 할레드 호세이니, 연을 쫓는 아이
위기를 극복하는 삶의 태도 ― 닉 부이치치, 닉 부이치치의 허그